제 1장. 의도

물건을 집으려 팔을 올려야겠다고 생각한다.(생각 뿐) ---(이 사이 과정을 '의도'라 부르기로 한다.)--- 팔을 올리고 물건을 집는다.(행동 뿐)

저자는 의도의 정의를 : '가지겠다는, 그리고 행동하겠다는 결정' 이라고 정의한다.

즉, 욕망은 목표에만 주의를 맞추지만 의도는 과정에 주의를 맞춘다.

의도는 내부의도와 외부의도가 있는데,

내부의도는 목표를 향해 움직이고, 도달하고, 세상에 직접 영향을 미치고자 애쓰며, 무언가 행동을 하겠다는 결정이지만,

외부의도는 선택한 목표가 스스로 실현되는 과정에 주의를 맞추고 그저 가지겠다는 결정으로써, 트랜서핑의 원칙과 부합하고 우리가 지향해야 할 의도인 것이다.

또한 외부의도가 작용한다는 것은, 가능태공간의 여러 섹터를 따라 움직여가는 움직임을 뜻함과 동시에, 영혼과 마음이 일치됨을 뜻한다. 

따라서 외부의도는 본질적으로 트랜서핑이 일어나게 하는 힘이다.

외부의도를 제어하려면 의식이 깨어있어야 한다.

의식이 깨어있다는 것은, 게임의 관찰자로서 초연하게 떨어져 통제하지 않는 것을 뜻하며, 게임 자체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다. 마음은 명료하고 주의가 두루 미치고 있는 상태를 뜻한다.

순수한 의도는 잉여포텐셜이 없으며, 그저 "나는 그냥 일이 ~~~ 하게 될 것이라고 결정(선택)했어.",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얻게 될 것을 알아.", "그래서 나는 내가 이미 그것을 가지고 있는 인생트랙의 주파수로 에너지를 방사해." 와 같은 느낌처럼 중요성이 없는 상태와 가깝다.

내적, 외적 중요성을 낮추는 한 가지 스킬은, 미리 패배를 받아들여보고 시나리오를 돌려보면서 다른 대안이나 대비책을 생각해 놓는 것이다. (한 번이면 충분하다.)

패배를 받아들여보기까지 했으면, 이젠 성공도 패배도 생각하지 말고 그저 목표를 향해 그저 걸어가면 된다.

 

2장. 슬라이드

슬라이드란, 세계에 대한 나의 이해, 즉 세계관이라 칭하면 될 것이다. (영화관 영사기에 끼우는 슬라이드를 떠올려보자.)

슬라이드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중요성이며, 각자가 자신의 슬라이드를 통해 세계를 보고 경험한다.

때문에 이 슬라이드는 각자의 인식과 현실까지도 왜곡시킬 수 있으며, 그 슬라이드로 상대방에게 그대로 투사하기도 한다.

우리는 마음과 영혼이 즐거워 할 긍정적 슬라이드를 만들어낼 필요가 있다.

그 긍정적 슬라이드를 자주 살펴보고, 세부내용을 더해가며 가상으로나마 그 속에서 주인공(1인칭)이 되어 살아야 한다.

단, 타인의 슬라이드의 내용을 베껴서는 안 된다.

슬라이드 속에는 '자신이 최고의 것을 모두 가질 수 있는 자격'이 있음을 앎과 동시에 그저 선택은 나에게 달려있다는 분명한 인식이 포함되어야 한다.

그럼, 이 긍정적 슬라이드는 믿기지 않는 일이 나의 안락지대 안에 포함되도록 도와줄 것이다.

슬라이드 상영은 곧 심상화와도 연관되는데, 트랜서핑의 심상화는 일반적 심상화와 차이가 있다.

의도가 과정에 주의를 맞추듯이, 심상화 또한 최종결과만을 상상하는 것이 아닌 목표를 향해 움직여 가는 과정을 상상하는 것이다.

과정의 심상화란, 전이사슬의 현재 고리가 거치고 있는 실현의 과정을 마음에 그리는 것이며, 즉 창조와 발전과 완성의 과정을 상상하는 것이다. 

목표에 이룰 방법을 알지 못해도 슬라이드를 계속 심상화한다면, 슬라이드 자체가 자신을 올바른 방향으로 데려다 줄 것이다.

 

3장. 영혼과 마음

마음 영혼
의지를 갖고 있다. 의지가 없다.
외부의도를 감지하지 못한다. 외부의도를 감지한다.
마음과 영혼이 일치되면 외부의도가 나의 의지에 복종된다.

나의 영혼은 최고의 모든 것을 누릴 자격이 있으며, 누군가와 비교해 전혀 뒤지지 않고, 필요한 것을 다 가지고 있는 상태이다. 이제 그것들을 쓸 줄만 알면 된다.

나의 영혼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과 개성을 믿도록 자신에게 허용하자.

모든 영혼에게는 자신만의 개인적 '스타' 섹터가 있으며, 마음이 허락한다면 영혼이 스스로 자신의 섹터를 찾아낼 수 있다.

'프레일레'라는 개념이 등장하는데, 한 사람의 영혼이 지닌 고유한 개성의 진수, 그 사람만이 가진 고유한 주파수를 뜻한다고 보면 될 것이다.

마음을 개인 영혼의 프레일레에 맞춘다면, 개인의 영혼으로부터 숨겨져 있던 엄청난 미덕을 발굴해낼 수 있다.

우리는 이제 살아가면서 영혼에 집중해야 한다.

즉, 영혼에 집중한다는 건 생각(마음)이 아닌 고요한 상태에서의 느낌(기분)을 주목하는 것에 가까운데, 

영혼이 좋은 기분이라 해서 무조건 '좋다'는 대답은 아닐 수 있지만

영혼이 불편한 기분이라면 그것은 확실히 '안 돼"라는 대답이다. 

목표에 대해 뭔가 찜찜한 느낌이 든다면 아무리 흥미로워보여도 그릇된 것일 가능성이 높다.

목표가 얼마나 성취하기 어렵고, 얼만큼 칭송받을 만한 것이며, 어떻게 이루어야 할지 생각하지 말고(마음의 작용), 단지 영혼의 기분 상태에만 주의를 기울이면 된다.

전 장의 슬라이드(심상화) 상영과 함께, 목표를 확언해도 좋다.

단, 확언은 그에 어울리는 느낌이 수반되어야 하며, 긍정적이고 구체적인 겨냥이어야 하고, 시제는 현재가 되어야 한다.

가지겠다는 결정(의도)에 욕망이 개입되어 있지 않으면 펜듈럼도 방해할 갈고리를 찾지 못한다.

우편함에서 우편물을 꺼내듯이, 고집하지 않는 평온한 마음으로 우편물을 가지라.

 

 

4장. 목표와 문

여러 기법들과 자세들을 배웠으니, 이제 목표 설정만이 남았다. 그에 관해 설명하는 마지막 장이다.

자신의 목표는 타인의 목표가 되어선 절대 안 되는데, 타인의 목표의 특성들은 다음 몇 가지가 있다.

타인의 목표는 원하지 않는 것을 억지로 하게 만들며, 이루기 어려운 성질로 유혹한다.

타인의 목표는 호사와 특권의 가면이 있으며, 나와 모든 사람에게 뭔가를 보여주려는 욕망을 함께 가지고 있다.

타인의 목표는 타자에 의해 강요되기도 하며, 다른 누군가의 행복을 위해 봉사하는 것 조차 타인의 목표일 가능성이 높다.

질문을 던져 보자. 나의 영혼은 무엇을 하기를 가장 좋아하며, 무엇이 나의 삶을 기쁘고 행복한 것으로 만들어 주는가? 

목표를 찾는 과정에서 마음(생각)의 임무는, 목표를 찾는 것이 아니라, 영혼의 기분 상태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는 가운데 모든 외부정보가 지나가도록 하는 것 뿐이다.

목표의 결정을 내렸으면 영혼의 기분 상태를 살펴보자.

'문'이란 목표로 나를 데려다주는 길이다.

중요성과 목표에 이루고자 하는 욕망을 내려놓고, 가지도록 허락한다면 외부의도가 적절한 기회들을 선사해준다.

이 중에서 나의 문을 찾는 것이 나의 할 일이며, 각각의 문에서 영혼의 기분 상태를 살피면 된다. 

가지기로 결정하기만 하면 문은 스스로 나타날 것이므로, 나의 문이 어디에 있는지 잘 모르겠다면 슬라이드 작업을 통해 안락지대를 확장해 가면 된다.

나의 목표와 문을 찾는데만 몇 달이 걸릴 수도 있다. 서두르는 것은 좋지 않다.

이 기간동안 다음의 트랜서핑 주요 원리들을 따라야 한다.

(1). 의식이 깨어 있어야 한다. - 의식적으로 행동한다. 언제나 행동의 동기를 인식한다.

(2). 내적, 외적 중요성을 제거한다.

(3). 가능한 실패를 미리 받아들이고, 목표에 대한 안전망(대안)도 확보해 놓는다.

(4). 슬라이드 상영을 멈추지 않는다.

(5). 나의 목표와 문을 찾는 슬라이드 또한 끼워넣음으로써, 외부세계의 모든 정보들에 대한 내 영혼의 기분(새벽별의 속삭임)을 계속해서 살핀다.

목표로 걸어가는 길에 영감이 자주 발생한다면 그것은 나의 목표와 문일 가능성이 높다.

영감이란 영혼과 마음의 일치와 동시에 중요성의 포텐셜이 없는 상태를 뜻하며, 대개 영감이 찾아오면 피로 없이 오랜 시간 일을 지속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형광펜 친 구절

 

많은 사람들이 저지르는 또 한 가지 실수는 모든 것을 한꺼번에 얻어내려고 덤벼드는 것이다. 한꺼번에 연관성 없는 여러 가지 목표를 정해놓으면 당신의 정신적 에너지는 허공 속으로 헛되이 흩어져버린다. (36p)

 

욕망이 실현되는 것이 아니라 의도가 실현되는 것이다. (38p)

 

의도는 행동함으로써 자신을 실현한다. 의도는 목표가 이루어질 수 있는지 없는지를 고민하지 않는다. 결정은 이미 내려졌고 행하는 일만이 남아 있다. (39p)

 

방사하는 에너지의 매개변수가 당신의 선택과 맞아떨어지고, 동시에 어떤 법칙에도 위배되지 않는다면 당신은 원하는 것을 얻을 것이다. 선택은 간청이 아니다. 그것은 가지겠다는, 그리고 행하겠다는 당신의 결정이다. (41p)

 

당신은 무엇을 변화시키지 않는다. 대신 선택한다. (51p)

 

외부의도는 목표에 다다르려고 성급하게 덤벼들지 않는다. 목표는 이미 당신의 호주머니 속에 있다. 목표가 성취되리라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고 논란의 대상이 아니다. (51p)

 

목표에 도달하는 가장 전형적이고 흔한 방법은 내부의도에 의지하는 것이다. 트랜서핑의 핵심은 이와 반대로 하는 데 있다. 즉, 내부의도를 거부하고 외부의도를 사용하는 것이다. (57p)

 

상황을 지배하는 능력은 당신의 깨어 있는 정도에 정비례한다. (71p)

 

관찰자가 된다는 것은 당신이 게임의 룰을 정하는 사람이며 게임이 희극이 될지 비극이 될지를 결정하는 사람임을 알고 있다는 뜻이다. (74p)

 

자신의 장점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그런 슬라이드를 만들어 자신에게 선사하라. 거기에다 더욱 자세한 세부내용을 그려 넣음으로써 슬라이드 속의 자신을 사랑하고 살찌우라. (105p)

 

가지겠다는 결정만 확실하면 당신은 최고의 소득을 얻을 것이고, 믿기지 않는 성공을 거둘 수도 있다.(107p)

 

인기 스타나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은 재주나 자질이 남다른 것이 아니라 원하는 것을 가지도록 스스로 허용했다는 점에서 남다른 것이다. (112p)

 

말없는 명료한 느낌, 뭔가를 믿지 않고 아는 것, 주저 없는 자신감이 바로 영혼과 마음이 일치된 상태다. (112p)

 

슬라이드의 도움을 받으면 영혼과 마음의 일치가 서서히 이루어진다. (113p)

 

집 안에 들어가서 이 방 저 방 걸어다니면서 모든 것을 만져보라. 벽난로 앞의 안락의자에 앉아서 아늑하고 따뜻한 느낌을 즐기고, 나무 타는 냄새를 맡으면서 불속에 장작을 던져 넣어보라. 부엌에 가서 냉장고 안을 들여다보라... (121p)

 

결국, 어디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그저 원하고 자신이 거기에 있는 모습을 그리는 것만으로는 안 된다. 필요한 단계를 밟아가야만 하는 것이다. 즉, 그 과정을 실천해야만 한다. (125p)

 

비결은 목표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태어나고 자라서 완성되어가는 과정도 그려가는 데에 있다. (126p)

 

현재의 단계에 대해서만 (목표를 향해 움직여가는 과정을 그리는) 심상화를 적용하라. 원한다면 얼마든지 슬라이드의 형태로 최종목표를 상상해도 좋다. 하지만 목표를 향해 움직여가는 과정은 전이사슬 속의 현재 고리의 경계 안에서만 심상화해야 한다. 서두르지 말라. 때가 되면 모든 것을 얻게 될 것이다. (130p)

 

당신은 선택받은 소수 중 한 사람이 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 그저 그것을 활용하기만 하면 된다. 당신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아무도 이 사실을 말해주지 않았을 뿐이다. (150p)

 

당신은 환상적인 걸작품을 창작할 수도 있고 천재적인 발명을 할 수도 있으며 스포츠, 사업, 그 밖의 어떤 전문 분야에서도 뛰어난 결과를 성취할 수 있다. 이 중 무엇이든지 이루려면 단지 영혼에게 주의를 돌리기만 하면 된다. 영혼은 그 어떤 종류의 지식과 창조와 성취에도 이를 수 있다. 단지 당신이 이 중 어떤 것도 영혼에게 요청해본 적이 없을 뿐이다. 예술, 과학, 사업의 위대한 천재들은 모두 자신의 영혼에게 자문을 청했기 때문에 걸작을 남길 수 있었던 것이다. (152p)

 

영혼과 마음이 합치면 못할 일이 없다. (152p)

 

당신의 성공에 기쁨을 느끼고 자신이 자랑스러울 때, 수호천사를 기억하고 행복을 나누라. (166p)

 

인간은 부지불식간에 펜듈럼의 자극에 반응한다. 인간은 불안과 두려움과 짜증 앞에 자동적으로 굴복한다. 습관적으로 불만을 토하고 분노를 터뜨린다. 인간은 쉽게 좌절하고 길 위에 놓인 장애물이 그의 모든 신경을 곧추세워놓는다. 그는 펜듈럼이 부여한 시나리오에 복종하여 마치 꿈꾸듯이 살고 있다. 그는 자신이 시나리오를 마음대로 고를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171p)

 

당신이 자신감에 차서 침착해지면 그 즉시 펜듈럼은 당신을 집적거리려 달려들 것이다. 그 도발에 말려들지 말라. 그것들이 당신의 균형을 깨도록 내버려두지 말라. 중요성을 최소로 유지하고 의식적으로 행동하라. 노력이나 인내는 필요 없다. 단지 중요성을 제로로 유지하려는 의식적인 의도가 필요하다. (173p)

 

그 어떤 것에도 지나친 중요성을 부여하지 말라. 그저 당신의 것을 가지라. 주장하지 말고 평온한 태도로 그렇게 하라. (173p)

 

설명할 수 없는 매력을 지닌 사람을 만나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들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영혼 깊은 곳으로부터 우러나오는 비범한 아름다움과 매력이다. (175~176p)

 

영혼과 마음 사이의 모든 갈등은 그 사람의 신체적 외모와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자신에 대해 만족해하고 자신의 삶을 즐기고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으면 그는 마치 내면으로부터 빛을 뿜어내는 것처럼 보인다. 이것은 그의 마음이 ‘영혼의 프레일레에 맞추어져 있음’을 뜻한다. (177p)

 

어떻게 하면 마음을 영혼의 프레일레에 맞출 수 있을까? 그 유일한 방법은, 다른 누구보다도 영혼을 사랑해야 한다는 것을 마음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179p)

 

이들이 힘을 합치기만 하면 못할 일도 없다. 왜냐하면 그들이 하나로 합치면 마법의 힘, 곧 외부의도가 생겨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혼에게는 외부의도를 부려서 목적을 이룰 능력이 없다. 영혼과 마음이 하나가 되면 외부의도를 제어할 수 있게 되고 정해진 목표에 이르는 데 이용할 수 있게 된다. (185p)

 

당신은 영상 슬라이드와 확언을 둘 다 활용할 수 있다. 이 둘이 합치면 최상의 효력을 발휘한다. (198p)

 

당신이 소원했던 것이 실현된다면 어떤 느낌일지를 상상해보라. 목표에 도달하는 슬라이드를 머릿속에서 몇 번 상영하라. 그리고 우리가 ‘프레임’이라고 부를 전체 슬라이드를 한바탕 시연해보라. (208p)

 

슬라이드는 당신이 독창적이고 흥미롭고 고상한 모습으로 사람들의 눈을 끌 때 느낄 기분을 담고 있어야 한다. (225p)

 

다시 한 번 말하겠다. — 저 앞에는 행복이 없다. 그것은 지금 여기, 현재의 인생트랙 위에 있지 않으면 애초부터 없었다. (229p)

 

트랜서핑 모델을 따르자면 행복이란 무엇일까? 자기만의 목표를 이룬다면 행복이 오지 않을까? 또 틀렸다. 행복은 당신의 문을 통해서 당신의 목표를 향해 가는 동안에 온다. (229p)

 

마치 우연처럼, 목표를 이루어줄 너무나 실질적인 방법들이 당신 앞에 불현듯이 나타날 것이다. 일상적 세계관으로 보면 그것은 기적적인 우연처럼 보일 것이다. 그럴 때 마음은 그저 어리둥절할 뿐이다. — “이렇게 될 줄을 누가 알았겠어?” (240p)

 

돈을 목표로 정하고 싶어지는 유혹에 넘어가지 말라. (249p)

 

이 세상에서는 영혼이 만들어낸 것은 무엇이든 매우 비싸다. 순전히 마음이 만들어낸 것은 그에 비해 별로 비싸지 않다. (257p)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오직 마음속에서 목표의 슬라이드를 용의주도하게 계속 상영하는 것뿐이다. (261p)

 

당신이 어떤 실없는 행동을 자연스럽게, 그것도 즐겁게 한다면 거기에는 틀림없이 뭔가 의미가 숨어 있다. (263p)

 

당신의 문을 통해 당신의 목표를 향해 갈 때는 필요 이상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된다. 자신을 압박할 필요도 없다. (266p)

 

마치 우편함에 우편물을 가지러 가듯, 목표를 향해 담담하게 걸어가야 한다. 중요성도 없고 목표를 이루려는 욕망도 없다면, 의도에는 무엇이 남아 있을까? 오직 가지기로 한, 그리고 발을 움직이기로 한 마음의 결정만이 있다. (265p)

 

대략적인 개념으로서 목표를 이루는 시나리오를 생각해보기만 하면 된다. — 목표로 향해 가는 주요 단계들, 즉 전이사슬의 고리들을 정의하는 것이다. (271p)

 

가능태 흐름을 따라 흘러가면 당신은 배 젓는 ‘노’의 도움을 받아 진척을 가속시킬 수 있다. 그 ‘노’란 곧 전이사슬의 고리를 심상화하는 것이다. (276p)

 

현재의 고리를 심상화한다는 것은 현재 순간에 일이 잘 풀려가고 있음을 점검하는 것이다. 만사가 좋다. 그런 바탕 위에서 당신은 또 한 걸음을 내딛는다. — 내일은 이보다도 더 나을 것이다. (276p)

 

목표에 이르고자 하는 욕망을 버리라. 당신의 목표는 어떻게도, 어디로도 도망가지 않는다. 그것이 당신의 목표라면 말이다. 늦든 빠르든 그것은 이루어질 것이다. 막무가내로 밀어붙이지 않고 그저 가지기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당신은 주장함이 없이 평온하게 당신의 것인 그것을 가진다. — 우편함에서 우편물을 꺼내듯이. 내부의도는 단지 당신이 우편함으로 걸어가는 동안 발을 움직여주기만 하면 된다. (285p)

 

부주의한 작은 실수를 허용하지 말라. 자신을 빌려주되, 흠잡을 데 없이 행동하라. (290p)

 

자신의 운명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단 한 가지의 제약은, 가능태 공간 속의 모든 목표와 문이 다 당신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그것을 선택해서는 안 된다는 뜻은 결코 아니다. 아무도 그것을 못 하게 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타인의 문을 선택한다면 문제가 생길 것을 예상해야 한다. 당신은 정말 그것이 필요한가? (293p)